알기쉬운 설명

Home > 알기쉬운 설명 >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충치 치료에 대한 궁금증

  • 관리자 (nydent)
  • 2019-10-13 16:50:00
  • hit433
  • 121.134.47.113

Q1. 어떤 치과에 가면 충치치료를 해야한다고 하고 어떤 치과는 하지말라고 하는데 왜그런가요?

A1. 충치를 보는 관점에 대해서는 큰 차이는 없지만 치료에 대한 철학은 치과의사 별로 다릅니다. 특히 충치가 치아의 극표면상인 법랑질상에 있을때 치료에 대한 이견이 생깁니다. 저희 병원의 경우 작은 충치는  1년에 한번 검진을 하는 조건으로 치료하지 않고 지켜보자고 이야기하는 편이지만 어떤 치과에서는 더 커지기 전에 치료하자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또한 치아 사이에 충치가 있는 경우 눈으로는 확인이 안되고 엑스레이 사진상에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서 발견을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Q2. 충치치료를 하고 나서 시큰거리고 더 아파졌어요.

A2. 치아는 밖을 둘러싸고 있는 단단한 조직인 법랑질, 그리고 그 바로 하방에 상아질이라는 조직이 신경조직 사이에 있습니다. 충치가 이 부분에 생겼을 경우가 가장 문제인데 신경까지의 거리를 마이크로미터 단위로 측정하거나 볼 수가 없기에 실제로 신경하고 거리가 아주 가까운데 치과의사가 가급적 신경치료를 피하기 위해 단순하게 충치치료후 충전만(떼우기만)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진료하신 치과에 방문하시면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신경치료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즉 원래 신경치료를 해야만 하는 치료였지만 치과의사가 치아를 최대한 살려보기위한 시도를 한 경우에 흔하게 나타나는 경우이니 담당의사와 향후 치료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누시면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Q3. 그냥 보험이 되는 재료나 아말감으로 뗴워주면 안되나요?

A3. 현재 아말감은 수은이 들어가 있어서 아무리 안전하다고 해도 우리나라에서도 수은함유량 때문에 청소년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뉴스 검색 해보시면 아말감의 폐해에 대해 금방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보험이 되는 재료중에 글래스 아이오노머 라는 재료를 사용해야하는데 이 재료의 강도는 식사할때 저작력을 견딜만큼 단단하지 않아서 금방 깨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작은 충치를 치료하는 재료로는 레진이 가장 좋은 재료이며 만 12세 아동의 영구까지는 보험적용을 받습니다.

Q4. 그럼 레진으로만 다 뗴워주면 안되나요?

A4. 레진은 훌륭한 재료이지만 이 역시 단단한 플라스틱에 불과하기 때문에 치아의 1/3 이상의 충치가 생긴 경우나 치아사이가 충치가 생긴 경우에는 깨져 나가거나 음식물이 계속 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본을 떠서 보다 단단하고 정밀하게 제작하는 인레이가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