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Home > 충치치료

충치치료

충치는 어떻게 생기는가?

입안에 있는 세균은 음식물 중 당분을 먹고 그 배설물로 강한 산 성분을 만드는데, 그 산 성분이 치아를 부식시켜 충치를 일으키게 됩니다.
초기 충치는 표면만 검게 변하고 이때는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계속 진행되면 매우 시린 증상이 나타나며 신경까지 진행되어 통증이 심합니다. 또한 계속 방치하게 되면 잇몸에 고름이 나오고 악취가 심해져 치아를 뽑게되는 상황이 됩니다.

충치치료의 증상

충치치료의 증상 1단계

초기의 충치는 치아의 표면만 검게 변하는 것인데 이때는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이때는 대부분 충치 부위만 간단히 제거한 후 때우기만 하면 됩니다.

충치치료의 증상 2단계

초기 충치가 대부분 증상이 없어서 계속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서 더 진행이 되면 찬 것과 단 것에 대해 시린 증상을 나타나게 되며 충치가 신경까지 진행이 되면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이 때는 신경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충치치료의 증상 3단계

그러나 이때마저 방치해두면 치아의 뿌리 끝까지 염증이 퍼져 결국은 그 치아를 뽑게 되는 상황에 이릅니다.

아말감

아말감은 저렴하나 부식이 돼서 2차 충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잘 떨어지기도 합니다.

레진

레진은 플라스틱과 비슷한 재료로 충치 부위가 비교적 크지 않거나 잘 보이는 부위에서 미적인 치료를 하고자 할때 사용되는 치과용 재료입니다. 하지만 가끔 레진이 탈락되거나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 인레이

금 인레이는 강도가 좋아서 씹는 힘이 강한 어금니 부위에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금 특유의 색상 때문에 비심미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테세라 인레이

보통 레진으로 하기에는 부적절하고 금으로 하기에는 심미적이지 않아 꺼리는 환자분들에게 많이 권하는 재료입니다. 기존의 치아색과 같은 색을 사용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효과가 뛰어나며 레진보다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쉽게 깨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