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진료

Home > 확실한 진료 > 자연치아 살리기

자연치아 살리기

자연치아을 살리는 방법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잘 아는 1) 충치치료와 충치가 광범위하거나 통증이 심할 때 하는 2) 근관치료(신경치료) , 치아의 머리부분이 거의 없을 때 사용하는 기둥을 넣어 치아 머리부위를 만드는 3) 포스트&코아, 그리고 잇몸이 붓거나 아플 때 하는 4) 잇몸치료 및 흔들리는 치아를 고정하는 5) 스플린트 치료가 있습니다.

충치치료

• 레진 - 치아의 씹는 면에 생긴 작은 충치나 잇몸 경계선부위 패인 곳에 주로 사용

이미지명
  • 인레이- 충치가 치아의 1/3범위를 넘거나 음식물이 잘끼는 치아 사이의 충치인 경우 재료의 종류에 따라 골드 인레이와 세라믹 인레이가 있습니다.

근관치료(신경치료)

심한 통증이나 광범위한 충치가 있는 경우 치아 내부에 있는 감염된 신경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을 근관치료라고 하는데 통상 3-5회정도 내원해야 하며 추후 치아가 부러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크라운으로 보철 수복을 해주셔야 합니다.

포스트&코어

외상이나 충치등으로 치아의 머리부분이 거의 넘아 있지 않을 경우 치아 내부에 기둥을 넣고 머리 부분을 새로 만들고 그 위에 크라운을 하는 방법으로 치아를 살릴 수 있는 최후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잇몸치료

흔히 풍치라고 말하는 치주질환(잇몸질환)은 스케일링이 가장 기본입니다. 치아 표면의 치석과 치태를 제거한 후 잇몸내부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꾸준히 잇몸치료를 받으면 치아수명이 3배정도 길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잇몸질환의 단계>

잇몸질환은 피가 나거나 잇몸이 붓는 증상으로 시작됩니다.

<스켈링과 잇몸치료후>

치아 사이가 벌어졌다고 느끼는 것은 실제로 치석이 없어지고 붓기가 가라앉으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시린 증상이 있거나 잇몸이 주저앉은 듯한 현상, 치아사이 틈이 생길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발치에 이를 수 있기떄문에 치아를 살리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스플린트 치료

나무 젓가락 하나를 꺽으면 잘 부러지지만 4-5개를 묶어놓으면 잘 부러지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1-3개의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옆 치아들과 투명한 재료를 이용하여 붙여서 흔들리지 않게하여 치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방법입니다.